시민 소통의 장소이자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배움을 지원받는 평생 교육의 장소가 될 서울시립도서관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요?

저희가 제안하는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할 시립도서관은 두 가지 원칙에서 출발합니다.

첫째 주변 공동주택 거주민들의 시야와 소음으로부터 자유로운 건축물 배치를 하였습니다. 둘째, 기존에 계획된 외부 공원 이용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공원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건축물을 계획하고자 하였습니다. 두가지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서울시를 대표할만한 시립 미술관은 어떠해야 할 지에 대해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서울시립도서관이 상징성을 가지고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시설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저희는 서울시에 위치한 다양한 형태의 문화시설을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아직까지 사용된 적 없는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을 제안합니다. 미디어 파사드를 품은 한 번도 본 적 없는 새로운 공공 건축의 타이폴로지를 서울시립도서관으로 제안합니다.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이미 수광년 전에 만들어진 퀘이사의 빛을 지금 이 순간 마주하며 경험하고 있습니다. 새로 지어질 서울시립도서관 또한 수많은 과거와 현재의 지식과 지혜를 미래에 전파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는 의미에서 그 제목을 Wisdom of Quasar라고 명명 합니다.